본문 바로가기

왜 그 사람, 그 기업은 매력적인 것일까? - 골든 서클(Golden Circle) 이론

by 빌리언_ 2020. 11. 30.
728x90

여러분은 평소에 주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지내시나요? 그리고 그 생각에 대해 내가 왜(why) 그 생각을 하는지, 혹은 왜(why) 그렇게 느꼈는지 돌아보신 적이 있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누군가를 좋아할 때 왜(why)라는 질문을 굉장히 많이 던지는 것 같습니다. 내가 저 친구를 좋아하는 이유는 뭘까? 저 친구는 어떻게 저렇게 주변에 사람이 끊이지 않는 걸까? 나는 저 친구에게 왜 끌리고 있을까?

 

저는 이처럼 단순하게 저의 인간관계 내에서만 이런 생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 전까지의 저의 대답은 보통 이러했었을 겁니다. '내 스타일이어서', '유머감각이 있으니까', '생물학적으로 끌려서?'. 사실 저의 답들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내가 그 친구를 매력적이다고 느낀 다음에, 그 이유를 찾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그 사람, 그 기업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걸까요? 이에 대해 컨설턴트이자,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작가,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은 그의 TED 강연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세계의 모든 훌륭하고 영감을 주는 리더와 단체들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소통한다.
그리고 이 방법은 분명히 다른 사람들과는 차이를 보인다.

사이먼은 골든 서클(Golden Circle)이라는 이론을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골든 서클(Golden Circle) 이론

 

우리는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처럼 3개의 영역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또 받아들입니다. 이 원이 주는 시사점은 What에서 Why로, 즉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갈수록 화자의 메시지가 다른 사람을 더 잘 설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각 부분의 메시지는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되고 있을까요? 사이먼은 이를 기업의 마케팅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 What (무엇을) : What은 무엇을 파는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는 설명하는 것입니다. 즉, 모두가 알고 있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영역입니다.
  • How (어떻게) : How는 What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차별화된 가치를 보이는 영역입니다. 다른 제품, 서비스와는 구별되는 가치를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 Why (왜) : 리더가 되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과 기업들은, 이 Why에 도달하지 못한 채 What와 How에서만 머무르고 있습니다. Why는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이유, 가치, 그리고 신념과 같은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오늘날 수많은 팬층을 보유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 기업 Apple과 일반적인 기업들의 메시지의 비교를 통해 이를 바라보겠습니다.

1. 일반적인 마케팅

우리는 훌륭한 컴퓨터를 만듭니다. (What)

우리의 컴퓨터는 기존 제품들과 달리 아름답게 디자인되어 있으며, 단순한 사용법으로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How) 

 

2. 애플의 경우

애플은 변화에 주목해('Think Different'),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나아갑니다. (Why)

우리는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아름다운 디자인, 단순한 사용법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컴퓨터를 만듭니다. (How)

그렇기 때문에 애플의 컴퓨터는 다른 어떤 회사의 컴퓨터보다도 훌륭합니다. (What)

 

어떠신가요? 제가 처음 사이먼의 TED 강연 영상을 통해, 이 비교를 보았을 때는 머리를 망치로 맞은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는 깨달았습니다. 그전까지 저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물건이 그 사람을 설명한다"라는 말에 크게 동의를 할 수 없었는데, 이 영상을 보며 이 문장은 어쩌면 물건이 사람의 가치를 설명한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구매한다는 걸 설명하는 문장이 아닐까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은 이 골든 서클 이론을 보시며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아마 저의 글보다는 그의 강의를 직접 한 번 보시는 게 더 이해를 하시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골든 서클 이론도 훌륭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의 TED 강연 또한 훌륭하다고 느꼈습니다.

사이먼 사이넥의 골든서클(Golden Circle) 이론에 대한 TED 강연 영상 링크를 첨부해둘 테니, 가셔서 직접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youtu.be/qp0HIF3SfI4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뛰어난 리더들은 어떻게 행동을 이끄는가), Simon Sinek

 

728x90

댓글